2009년 9월 21일 월요일

온라인게임 지표에 대한 이야기 (1)

필자의 경우 줄곧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 해왔지만, 정작 온라인게임의 주요 지표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된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온라인 게임 지표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 시점도 주요한 이유이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 게임 떴다며? 동접이 얼마래?' 정도의 관심 밖에 없었던 탓도 있습니다.

유저들이 접하는 동접자(최대 동시 접속자 or MCU) 수치 이외에 온라인 게임의 개발자들 -적어도 게임 개발 방향의 많은 영향을 주는 게임디자이너, PM, PD, 디렉터 등이 목표인- 사람들이 알아두어야 할 지표들이 있는데 그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조금 풀어볼까합니다.

아래는 온라인 게임이 수집하는 여러가지 수치 데이터들의(지표)의 명칭이며, 모든 업체에서 같은 용어를 사용하는지는 확인하지 않았다. 용어가 다르더라도 동일한 개념의 지표는 이용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기본적인 지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CU -- Current User -- 동시 사용자 수
UV -- Unique Visitor -- 일정 기간 한번 이상 게임을 진행한 유저 수
RU -- Registered User -- 게임에 등록된 총 사용자
TS -- Time Spent -- 사용자의 게임 서비스 이용 시간
BU -- Buying User -- 게임을 목적으로 유료 아이템을 구매한 사용자

상기의 지표들에 특정 의미를 더하여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재가공한 지표들이 있는데, 만들기 나름이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흔히 통용되는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MCU -- Max Current User -- 최대 동시 사용자 수 (흔이 이야기 하는 최대동접)
ACU -- Average Current User -- 평균 동시 사용자 수
MTS -- Mutiplay Time Spent -- 멀티 플레이 플레이 타임
MUV -- Mutiplay Unique Visitor --  멀티 플레이 참가자 수
NRU -- New Resistered User -- 신규 가입자 수

상기의 지표들은 특정 주기(보통 1일 단위)를 가지고 유저의 성향이나,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의 방향을 분석하는 것에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다음 차수에는, 흔히 보도에 많이 이용되는 MCU에 대해 좀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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